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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

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의 소개

  •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(RTMS)은 전국에서 발생하는 부동산거래 신고, 검인, 전월세 확정일자 관련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관리·운영하는 시스템(’06.1.1 도입)
    • 주택임대차신고제 시행(‘21.6월)에 따라 임대차 신고·접수, 확정일자 연계, 관련 통계 분석 등을 처리하기 위해 기존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내에 “주택임대차관리시스템” 신규 구축(’21.6.1 정식 오픈)

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업무의 주요내용

  •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운영관리 및 유지보수
  • 부동산 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가 공개 지원, 공개 홈페이지 운영
  • 부동산거래 및 전월세 거래동향 통계 작성(매월)
  • 국토부 및 지자체 서버 모니터링 및 장애처리 등
  • 콜센터 운영(지자체 및 민원인 대상) 및 사용자 지원

추진체계

  • 제도운영 및 시스템 총괄 :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분석기획단(거래신고), 국토교통부 주택임대차지원팀(임대차신고)
  • 시스템 운영관리 총괄 : 한국부동산원 시장관리처
  • 거래관련 통계 총괄 : 한국부동산원 부동산분석처
  •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 : 민간업체
추진체계 단계
사용자
매도인/매수인/중개인
임대인/임차인

→거래신고

→임대차 신고

채널
인터넷
방문
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(RTMS)
부동산거래계약 업무처리시스템
부동산거래 정보
매도/매수인/중개인 정보
신고이력 정보
통계 정보
주택임대차계약 업무처리시스템
임대차계약 정보
임대/임차인 정보
신고이력 정보
통계 정보

연계 시스템
실거래 연계
임대차 연계

공개 시스템
실거래 공개
임대차 공개

확정일자 시스템
전자확정일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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