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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부동산 전문기관, 한국부동산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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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령

한국부동산원윤리강령

제 1 장 총 칙

  1. 1 목 적
    한국부동산원윤리강령은 한국부동산원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윤리적 판단기준과 바람직한 행동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.
  2. 2 적용범위
    이 강령은 한국부동산원(이하‘회사’라고 함)의 임직원 모두에게 적용된다.

제 2 장 임직원의 기본윤리

  1. 1 기본윤리
    • ① (성실근무) 임직원은 한국부동산원 구성원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,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근무자세를 견지한다.
    • ② (품위유지)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공공기관 직원으로서의 명예를 유지하도록 항상 노력한다.
    • ③ (공직윤리) 임직원은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을 위해 노력하며,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사익추구를 하지 않는다.
  2. 2 사명의 완수
    • ① (기본임무 완수) 임직원은 회사의 비전을 공유하고, 회사 업무 방침에 따라 각자에게 부여된 사명을 성실히 수행한다.
    • ② (법규준수) 주어진 직무는 최선을 다해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고, 업무와 관련된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한다.
    • ③ (책임의무) 본인의 의사결정 및 행동에 의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을 예측하여 관리하고, 발생된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진다.
    • ④ (의사소통) 동료 및 관련 부서간 적극적인 협조와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.
  3. 3 자기계발
    • ① (미래상 정립) 바람직한 미래상을 스스로 정립하고,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.
    • ② (지식 및 경험의 습득) 타성에 빠지는 것을 경계하며, 항상 새로운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위하여 노력한다.
    • ③ (직원능력개발 지원) 회사는 생산성 향상과 직원의 발전을 위하여 개인의 능력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조직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.
  4. 4 공정한 직무수행
    • ① (공명정대) 모든 직무를 정직하고 공정하게 수행하며, 건전하고 깨끗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한다.
    • ② (능동적 자세) 관행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변화를 추구하며, 문제의 해결을 기피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.
    • ③ (정당한 업무수행)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법령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를 할 수 없으며, 상급자로부터 법령 및 규정에 맞지 않는 업무지시를 받은 직원은 이를 거부할 수 있고 이 내용을 차상급자에게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.
  5. 5 임직원에 대한 윤리
    • ① (임직원 존중) 임직원 개인의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하고,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여 인권존중 문화를 조성한다.
    • ② (공정한 대우) 교육, 승진 등에 있어서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,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실시하며, 성별·학력·종교·장애 등에 대해 차별하지 않는다.
    • ③ (인재채용 및 양성) 직무수행능력중심 채용으로 채용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,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양성하여야 한다.
    • ④ (삶의 질 향상) 임직원 모든 형태의 강제노동을 배제하고,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한다.
  6. 6 임직원 상호간의 관계
    • ① (상하관계) 상사를 존중하고 부하를 인격적으로 대우함으로써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만든다.
    • ② (동료관계) 자신의 이해에 따라 동료를 대하지 않으며, 따뜻한 관심으로 기쁨과 아픔을 함께 하는 돈독한 동료애를 가꾸어 나간다.
    • ③ (타인존중) 타인의 장점과 업적을 인정하고 칭찬하며, 단점과 잘못에 대하여는 충고하고 격려함으로써 밝고 화목한 직장을 만든다.
    • ④ (파벌조성 금지) 직장에서 혈연, 지연, 학연 등과 관련하여 파벌을 조성하지 않는다.
    • ⑤ (경조금 등) 임직원 상호간 경조금은 상부상조의 취지에 따르고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다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.

제 3 장 국가와 사회 및 고객에 대한 책임

  1. 1 국가에 대한 책임
    • ① (기본임무 완수)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고, 부동산 소비자 권익보호와 부동산 산업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고의 부동산 전문기관으로서 임무를 완수한다.
    • ② (국가정책 부응) 항상 주인의식과 개혁의지를 갖고 국가정책 지원 및 실현에 선도적 역할을 다한다.
  2. 2 사회에 대한 책임
    • ① (사회활동 보장) 임직원의 건전한 사회활동 참여를 보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 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공헌한다.
    • ② (지역사회 기여) 사회 각 계층과 지역사회의 정당한 요구를 파악하고 겸허히 수용하며, 지역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.
  3. 3 고객에 대한 책임
    • ① (공정한 업무수행)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공정·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한다.
    • ② (고객존중) 고객을 존중하고,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는다.
    • ③ (고객만족) 공손하고 진실한 태도로 고객을 맞이하고, 고객만족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배양하여 고객에 대한 신뢰감을 높인다.
    • ④ (고객 이익보호) 임직원은 고객의 자산, 영업비밀, 기타 정보를 소중하고 보호하며,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.
  4. 4 환경 보호
    • ① (자연보호) 자연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, 개선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.
    • ② (친환경 노력) 친환경 자원을 사용하고 에너지를 절약하여 자원의 낭비적 소모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다.
  5. 5 안전 및 위험예방
    • ① (안전한 근로환경 조성)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,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한 재난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.
    • ② (위험예방) 유형별·단계별 산업재해 대응 매뉴얼을 현행화 하여, 임직원 및 국민의 안전,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.

제 4 장 노사화합

  1. 1 능동적인 노무관리
    • ① (노조활동 보장) 노동조합의 정당한 활동을 존중하며, 법이 허용하는 활동을 보장한다.
    • ② (인간본위의 노무관리)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인간본위의 노무관리를 추구하며, 노사간 격의 없는 대화로 서로를 이해하고 고충을 해소한다.
    • ③ (삶의 질 향상) 근로조건의 개선, 복리후생시설 및 제도의 확충 등 직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한다.
  2. 2 참여와 협력의 노사관계 구축
    • ① (열린 대화) 노사간 문제는 양보와 타협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, 열린 대화를 통하여 해결한다.
    • ② (공존과 번영) 노사 모두가 주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며,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공존과 번영을 추구한다.
    • ③ (활기찬 일터)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상생의 노사문화를 추구하고 개인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는 밝고 활기찬 일터를 만드는데 함께 노력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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